델타항공의 야심 찬 탄소 중립 계획은 제로 배출 항공사가 되기 위한 여정에서 즉각적인 시행 조치와 장기적인 투자 간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합니다.   

  • 델타항공의 2020년 배출량 1,300만 메트릭톤을 줄이기 위해, 3월 선언 이후 검증된 오프셋 포트폴리오에 3천만 달러 이상의 예산 책정
  • 지속 가능한 연료와 탄소 격리 발전에 대한 장기 투자 계획 및 추진 기술 개발의 역할 분석
  • NIKE, Inc. 및 딜로이트와의 첫 파트너십을 포함하여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의 가용성을 확대하기 위해 연대를 구축하고 이해관계자의 참여 장려

2020년 3월부터 시작된 탄소 중립에 대한 델타항공의 과감한 노력은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장기적인 투자와 더불어 즉각적인 조치를 통한 발 빠른 대응으로 결실을 맺고 있습니다.

“전 세계를 연결하는 일과 미래 세대를 위해 환경을 지키는 일은 서로 따로 생각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라고 에드 바스티안 델타항공 CEO는 말합니다. “여행객은 세계 여행과 세계를 살리는 일을 함께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금 당장 발 빠른 조치를 취해야 하며 미래의 해결책이 현실이 되기만을 마냥 기다릴 수 없습니다. 탄소 중립으로 나아가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델타항공은 지금 바로 영향을 미치면서도 항공 운항만으로도 우리 주변의 세계를 더 청정하게 만드는 미래에 투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단기적으로 델타항공은 항공기 및 운항 효율성을 통해 배출량을 직접적으로 줄이고 산림을 유지, 보호, 확대하는 탄소 상쇄 프로젝트 투자를 통해 잔여 배출량을 해결함으로써 탄소 중립을 달성할 계획입니다. 지속 가능성 관련 용어의 정의와 배출량 1, 2, 3단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델타의 지속 가능성 용어집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델타항공의 탄소 중립 항공기

미래를 향한 야심 찬 계획

델타항공의 비전은 제로 배출 항공입니다. 즉, 온실 가스 배출, 소음, 폐기물 발생 또는 기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환경에 피해를 주지 않는 항공 여행이 목표입니다. 이 야심 찬 목표를 달성하려면 상당한 자본 투자와 정부 제휴사의 지원, 제조업체의 연구 개발, 세계 최대 규모의 산업 발전이 필요합니다. 

델타항공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탄소 포집 및 저장,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SAF)와 같은 혁신적인 솔루션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SAF와 기타 첨단 기술은 오늘날 업계의 요구를 충족할 정도의 규모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시장 개발이 매우 미비한 상태로, 2020년에 생산된 전체 SAF는 코로나19 이전을 기준으로, 델타항공에서 하루 운항하는 항공기에 동력을 공급하는 수준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강력한 장기적인 비전에 따른 투자가 매우 중요합니다.

델타항공의 총체적인 환경 지속 가능성 계획은 다음 세 가지 영역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1. 탄소 감소 및 제거
  2. 이해관계자 참여
  3. 연대 구축

탄소 감소 및 제거

2020년, 델타항공은 200대 이상의 구형 항공기의 운항을 중단했습니다. 구형 항공기 대신 도입된 신형 항공기는 구형 항공기보다 좌석 마일당 연료 효율이 25% 더 높습니다. 항공기 교체 결정과 코로나19로 인한 승객 좌석 이용률의 감소로 인해, 델타항공의 항공기는 2019년 대비 2020년 이용 가능한 좌석 마일당 약 6% 더 높은 연료 효율성을 달성하여 1억 1,700만 갤런의 연료를 절감했습니다. 이는 약 20만 가구(애틀랜타시의 전체 가구에 해당)의 연간 전기 소비로 인한 배출량과 같습니다. 

델타항공은 보다 깨끗한 상업 항공기의 미래에 핵심적이며 유망한 세 가지 진전 사항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투자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기술은 현재는 초기 단계이고 비용이 매우 높지만, 델타항공은 이러한 기술이 큰 미래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며 제로 배출 항공을 향한 첫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 SAF는 화석 연료의 대안이며 전체 수명 주기 동안 최대 80%까지 배출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바이오 연료 및 합성 연료가 그 예입니다. 델타항공의 중기 목표는 2030년 말까지 화석 연료로 정제된 제트 연료의 10%를 SAF로 교체하는 것입니다. 당사는 향후 연간 7천만 갤런의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를 구매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여기에는 2024년으로 예정된 Gevo 천만 갤런과, 2025년으로 예정된 Northwest Advanced Bio-Fuels 6천만 갤런이 포함되며, 이는 2019년 비행 수준에 맞춰 조정했을 때 델타항공의 연간 총 연료 소비량의 1.7%로 예상됩니다.
  • 탄소 포집 및 저장 기술은 대기상의 이산화탄소 제거에 필요한 것으로 예상되는 수요를 충족할 수준으로 발전해야 하며, 특히 항공 부문과 같이 저감이 어려운 부문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한편, 직접 공기 포집(Direct Air Capture) 같은 기술은 확장 가능성이 있습니다. 포집된 탄소는 연료를 생산하는 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추진력, 연소 후 배출 제어, 전력 공급 및 연료 전지의 혁신은 배출 문제를 상당 부분 해소하긴 했지만, 상업용 항공 응용 분야와는 거리가 멉니다. 상용 솔루션을 위해서는 항공기 교체 외에도, 청정 에너지 및 수소 연료 생성과 같은 인프라에 대한 상당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기술은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으며 상용화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지만, 델타항공은 발전을 가속화하고 지원하기 위해, 제휴 관계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시일 내에 델타항공은 검증된 탄소 상쇄 솔루션에 투자하여 탄소 중립성을 달성하고 숲을 유지, 보호, 확장하겠습니다.  

델타의 전략적 기업 이니셔티브 수석 부사장인 수 콜로루(Sue Kolloru)는 “델타가 미래 기술에 투자하는 현재, 탄소 상쇄는 실행 가능하고 입증되었으며 즉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라며, “델타의 탄소 상쇄 프로젝트를 통해 숲을 보호하고 야생 동물을 보존하며 전 세계 지역사회의 발전을 도움으로써 측정 가능하고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고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델타항공은 SAF에 대한 투자와 신기술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을 모색하는 것 외에도, 2020년 3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탄소 상쇄 포트폴리오를 통해 1,300만 메트릭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처리하는 데 3천만 달러 이상을 지출할 계획입니다. 이는 1년에 1,700만 에이커(웨스트버지니아 주 크기)의 미국 산림이 흡수하는 탄소량입니다. 탄소 상쇄는 대기 중 이산화탄소를 방지, 감소, 제거하도록 설계된 프로젝트에 투자한 결과 입증되었으며 정량화 가능한 배출량 감소를 의미합니다.

델타항공의 탄소 상쇄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두 가지 프로젝트는 Rimba Raya와 Keo Seima인데, 인도네시아와 캄보디아 지역 사회와 관련된 지역 사회 중심 보존 모델을 통해 숲을 보호합니다. 이러한 투자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비용과 50만 에이커 이상의 숲을 보존하는 비용을 지원하는 동시에, 연간 평균 5백만 메트릭톤의 탄소가 대기로 방출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델타항공의 모든 탄소 상쇄 프로젝트는 업계를 선도하는 외부 표준에 따라 독립적으로 감사를 받습니다.

Everland LLC의 CEO인 제럴드 프롤먼(Gerald Prolman)은 “델타항공의 투자는 자연이 제공하는 독창적인 기술인 산림의 방대한 탄소 저장 기능과 산림 자체를 보호하는 프로젝트에 필요한 재정적 안정성을 제공합니다.”라며 “이 프로젝트는 지속 가능한 생활을 도모하고 멸종 위기종을 보존하며, 토착 공동체의 문화와 전통 보존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산림 공동체가 의존하는 천연 자원을 보존합니다.”라고 말합니다.

델타항공은 다음과 같은 프로젝트를 포함하는 탄소 상쇄 포트폴리오를 목표로 합니다.

  • 탄소 방지 프로젝트: 삼림 파괴는 전 세계적으로 탄소 배출의 10~15%를 차지합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삼림 파괴를 방지하여 세계 최대 규모의 숲 일부가 그대로 유지되어 이산화탄소를 계속 흡수, 저장하도록 합니다. 이들 프로젝트 중 상당수는 REDD+(Reducing Emissions from Deforestation and forest Degradation, 삼림 파괴 및 삼림 분해로 인한 배출 감소) 프로젝트로, UN 프레임워크가 기후 변화를 억제하기 위해 지원하는 프로젝트입니다.
  • 탄소 감축 프로젝트: 석탄과 같이 배출 집약적인 에너지원에서 풍력, 태양열과 같은 에너지원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투자는 배출 감소의 토대입니다.
  • 탄소 제거 프로젝트: 이는 산림학·재식림학과 같은 자연 기반 솔루션을 말하며, 대기에서 이산화탄소를 더 많이 흡수하도록 나무를 추가로 심거나 지역을 복원합니다.

이해관계자 참여

델타항공은 이 여정에 투자자, 고객, 직원을 참여시키고자 합니다. 모든 이해관계자가 참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투명성을 초석으로 삼고 있습니다. 업계 최고의 보고 수준, 산업 전반에 걸친 협업, 자금 관리를 통해 델타항공의 투명한 접근 방식을 입증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델타는 지구를 위하는 공익 활동에 집단으로 기여하고자 기업 고객과 업계 최고의 SAF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델타항공이 지원하는 SAF를 구매하는 첫 기업 고객인 나이키와 두 번째 기업 고객인 딜로이트는 보다 지속 가능한 출장 여행의 미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연대 구축

단일 기업의 노력만으로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며, 파트너십 구축이 필수적입니다. 대체 연료 및 탄소 포집 기술의 가용성을 확대하기 위해 델타항공은 공급업체와 기타 업계 관계자들과의 제휴를 구축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이러한 혁신 기술의 소비와 생산을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에드 배스티언 CEO는 “이것은 경쟁이 아닙니다. 더욱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산업 부문의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이 미션에 더 많은 기업이 참여할수록 더 좋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지난 3월부터 델타항공은 항공 부문 내외의 선도 기업들과 협력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2분기에 다수의 파트너십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한 가지 예는 MIT의 산업 연계 프로그램(Industry Liaison Program)의 멤버십으로, 델타항공은 이를 통해 항공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정량화하며 업계 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장기 계획을 수립할 수 있었습니다.

MIT의 항공 및 환경 연구소 책임자인 스티븐 바렛(Steven Barrett)은 “연구 생태계를 이해하기 위한 델타항공의 사려 깊은 접근 방식은 업계 연구, 개발 지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라며 “업계 선도 기업이 함께할 수 있도록 연대를 구축하는 것은 제로 배출이라는 미래로 다가가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미국 항공사 중 최초이자 유일한 항공사로 시작하여, 자발적으로 온실가스 배출을 2012년 수준으로 제한하고 세계 최초로 탄소 중립적인 항공사가 되겠다는 작년의 약속까지, 델타항공은 지속 가능한 항공 여행에 대한 오랜 약속을 지키고 있습니다. 델타는 2020년 Barron's의 미국에서 가장 지속 가능한 기업에서 1위로 선정된 항공사로, 2021년 S&P 글로벌 지속 가능성 연감(Global Sustainability Yearbook)에 포함된 유일한 미국 항공사일 뿐만 아니라 Keep America Beautiful의 Vision for America 어워드, Captain Planet Foundation의 Superhero Corporate Award를 수상했습니다. 델타는 또한 6년 연속 FTSE4Good Index에 올랐으며, 10년 연속으로 Dow Jones Sustainability North America Index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참여 방법

 delta.com/sustainability에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거나 delta.com/co2를 방문하여 항공편의 환경적 영향을 상쇄하는 데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미래지향 성명

본 보도자료에서 발표한 진술은 당사의 추정치, 기대, 신념, 의도, 예측, 목표, 포부, 약속 또는 향후 전략에 관한 진술을 포함하여 역사적 사실이 아닌 경우 1933년 증권법 개정본, 1934년 증권거래법 개정본, 1995년 증권소송개혁법에 따라 “미래 예측 진술”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진술은 보장되거나 약속된 결과가 아니며 그러한 것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모든 미래지향 성명에 반영되거나 제안된 추정, 기대, 신념, 의향, 예상, 목표, 포부, 약속 및 전략은, 실질적으로는 이와 다른 결과를 불러올 수 있는 다수의 위험과 불확실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과 불확실성에는 2020년 12월 31일에 마감된 회계연도의 연례 보고서 10-K 양식에 있는 내용을 포함하여, 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한 당사의 서류에 기술된 것이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발표 날짜를 기준으로 한 당사의 견해를 나타내며, 법에서 요구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업데이트할 의무가 없는 미래 예측 진술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딜로이트의 법적 구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www.deloitte.com/us/about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델타 프로페셔널 방문 시 다음 브라우저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오래되거나 호환되지 않는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의도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